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고혈압 초기증상 낮추는 방법

by 로너킷 2020. 11. 23.

고혈압 초기증상 낮추는 방법

중년의 병이라고 일컬어졌던 고혈압이 이제는 더 이상 성인병이 아니라고 합니다. 20대 고혈압 환자가 5년 사이에 62%나 증가했다는 충격적인 소식도 있는데요. 20대 고혈압은 이른바 '단짠' 음식이 유행해 자극적인 음식을 계속해서 섭취하고, 이동에 제한이 있다 보니 배달음식을 자주 먹어 몸에 콜레스테롤이 과도하게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혈압을 초기에 관리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중장년층만 걸린다는 성인병에 대한 인식과,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초기 치료시기를 놓쳐 방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고혈압은 꾸준한 관리가 없다면 사람을 죽음으로 이끄는 무서운 병입니다. 오늘은 소리 없는 악마로 불리는 고혈압의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집안 내력이 있을 때

 

유전적으로 고혈압 내력이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주기적으로 병원에 가 혈압 체크를 해야 합니다. 보통 최고혈압 140, 최저혈압 90을 넘기면 고혈압으로 간주합니다.

 

가족이 혈압이 높다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고혈압 식단 관리를 해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유전적인 요인이 체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다른 말 필요 없이, 집안에 고혈압이신 분들이 있다면 본인도 고혈압이라고 생각하고 꾸준히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2. 두통, 어지러움

 

요즘 같이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크고 쌀쌀한 날씨에는 특히 두통 증상이 많이 생깁니다. 따뜻한 실내 환경에 있다가 추운 밖으로 나갔을 때 혈관이 급격하게 수축되며 고혈압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혈관 속에 흐르고 있던 혈액 압력이 정상보다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실내에서 한 가지에 집중하고 있는 것도 아닌데 이상하게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다면 고혈압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3. 만성 피로

 

별다른 이유가 없는데 만성적으로 피곤한 분들도 많습니다.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했는데도 피로감을 느낀다면 고혈압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심한 체중 조절과 불규칙한 식사도 만성 피로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이 경우에 해당하지 않음에도 피로 회복이 더디다면 반드시 혈압 체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4. 혈뇨

 

정상적인 소변은 신장에서 형성되어 요관을 통해 방광에 모여 있다 요도를 통해 배출됩니다. 사구체신염이 있을 때 고혈압을 동반하며 혈뇨를 보게 되는데요. 혈뇨의 원인에는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의 요로 계통에 문제가 생겼을 때 주로 나오지만 고혈압일 경우에도 혈뇨가 나오기도 합니다.

 

요로 계통에 문제가 생겼을 시에는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지만, 고혈압에 의한 혈뇨는 큰 통증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혈뇨는 약물 복용, 심한 운동이나 물리적 충격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지만 발견된 그 즉시 병원에 가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 원인 치료

기립성 저혈압 증상 원인 치료 종종 앉아 있다가 일어섰을 때 눈앞이 깜깜해지며 앞이 보이지 않는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뇌의 혈류량이 감소했을 때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sonnycom.tistory.com

오늘은 고혈압의 다양한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고혈압은 초기 증상이 없기로 유명한 질환입니다. 초기 증상이 없기 때문에 가볍게 여기고 주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혈압이 생긴 이후에는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완전히 바꾸어야 합니다. 약도 죽을 때까지 평생을 복용해야 하고, 계속해서 혈압과 혈당체크를 해주며 각종 성인병에 대한 위험을 안고 살아야 합니다. 

 

뭐든지 일어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짜고 단 음식을 끊고, 건강한 식단을 갖춰 골고루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금주, 금연, 규칙적인 운동, 체중 감량만으로도 혈압 관리가 훨씬 수월하니 꼭 유념해 건강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