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

by 로너킷 2020. 9. 6.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

 

자다가 한 번씩 종아리 근육에 통증을 느끼며 잠에서 깬 적이 있을 겁니다. 운동을 자주 하는 것의 여부와는 상관없이 종아리 통증은 모두에게 찾아올 수 있는 고통인데요. 별다른 큰 원인은 없지만 한번 통증이 있을 시에는 눈물이 찔끔 날 정도로 괴로워 잠자리를 뒹굴거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종아리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근육통

긴 시간 동안 서서 일했거나 굽이 높은 신발을 신었을 때 종일 종아리 근육이 긴장되어 있어 종아리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는 단순 근육통에 의한 증상이기 때문에 즉시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풀립니다.

 

근육의 국부적인 긴장에는 마사지와 스트레칭이 큰 도움이 되며, 선 자세에서 허리를 굽혀 손바닥을 땅에 닿게 하거나 앉은 자세에서 두 팔로 발을 잡는 등의 스트레칭을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 보드를 활용해 일상생활에서 자주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종아리 근육 파열

종아리가 단순히 일시적으로 찾아오는 통증이 아니라 땅에 발만 딛어도 종아리가 아프고 붓는다면 종아리 근육 파열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이나 외상으로 근육이 파열된 경우인데, 이때에는 상태에 따라 수술이 필요하니 의료진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종아리 근육 파열 수술은 근육을 다시 꿰매 흉터 조직으로 치유되는 방법이 있는데 손상이 심하지 않다면 별다른 후유증은 없으나 파열 상태가 심각할 때는 근육 기능이 상실되거나 발목을 위로 올릴 때 당기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근육이 파열되었을 경우 피가 고일 때도 있는데, 이때에는 감염의 위험이 있으니 최대한 신속하게 병원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3.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에 의해서도 종아리 근육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이 심하면 다리의 아랫부분이 아니라 엉덩이 부분과 함께 통증이 지속되는데, 4, 5번 허리뼈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게 되며 신경이 지나가는 하체에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허리디스크에 의한 통증은 엉덩이와 종아리에 나타나며, 저리거나 당기고, 송곳으로 찌르거나 칼로 후벼 파는 느낌이 이어집니다. 이외에도 다리가 붓거나 얇아지는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에 의한 통증은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해 일시적으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엎드려 누운 자세에서 마사지 볼을 튀어나온 골반에 두고 지그시 눌러주거나, 바로 누운 자세에서 한쪽 다리를 4자 모양으로 꼬고 반대쪽으로 잡아당겨 스트레칭을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평소 자세 습관을 점검해 올바른 자세로 생활하도록 주의하고, 1시간 간격으로 일어나 허리, 골반 부위를 뻗는 운동을 해 근육통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4. 족욕, 다리마사지기 사용

한 자세로 지속해서 업무를 본다거나 무리하게 근육을 사용하면 다리 근육 이완을 위해서 휴식 시간에 족욕이나 다리마사지기를 사용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발에는 몸의 혈관들이 밀집해 있으므로 족욕이나 다리마사지를 통해서 혈액순환을 해 주시면 밤에 근육 경련이 일어나는 일이 줄어듭니다.

 

족욕은 너무 뜨겁지 않은 42 정도의 물에 심신을 안정시키는 오일이나 바디 용품을 취향껏 넣어 복숭아뼈까지 잠기도록 10분 정도 발을 담그면 되는데요. 족욕을 꾸준히 해 주면 발의 피로가 풀리고 낮 동안 내내 무리했던 근육을 이완시켜 줍니다. 혈액순환을 통해 냉증이나 생리통, 감기에도 도움을 줍니다.

 

족욕이나 마사지가 귀찮고 번거롭다면 다리마사지기를 사용해도 되는데요. 다리마사지기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종아리를 전체적으로 감싸주며 골고루 지압해주는 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종아리 근육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밤의 불청객인 종아리 근육 통증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다가 근육통으로 잠을 깨면 그날 하루 전체가 삐걱거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적당한 운동을 계속해주고, 스트레칭을 수시로 해 주어 열심히 혈액순환을 해주어야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지식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토피 가려움증 해소방법 완화  (0) 2020.09.08
시력이 갑자기 나빠지는 이유  (0) 2020.09.07
엉겅퀴 효능 7가지  (0) 2020.09.05
엽산 효능 부작용  (0) 2020.09.04
숙면에 좋은 차 5가지  (0) 2020.09.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