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고구마 효능 부작용 칼로리 알아보기

by 로너킷 2020. 8. 22.

고구마 효능 부작용 칼로리 총정리

다이어트 음식, 하면 바로 생각나는 것이 달걀과 고구마입니다. 특히 고구마는 섬유질이 풍부해 많은 분이 사랑하는 구황작물입니다. 요즘은 에어프라이어를 집마다 보유하고 있어 고구마 말랭이처럼 달고 쫀득하게 조리해 먹는 분들도 많습니다.



고구마는 달고 맛있는 데 비해 칼로리가 100g당 128kcal밖에 되지 않는 데다 혈당지수는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몸에 너무 좋다고 해서 과하게 섭취할 시 그에 따른 부작용도 무시할 수 없는데요. 오늘은 고구마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의 대표적인 효능 4가지

1. 암 예방

고구마에 들어 있는 영양소 중 하나인 베타카로틴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을 예방합니다. 베타카로틴은 고구마를 비롯해 당근, 고추, 시금치, 쑥, 곶감, 망고, 바나나, 김, 미역 등의 채소와 과일, 해조류에 함유되어 있으며, 우리 몸속에 일정량을 유지해야 유해산소로 인한 암, 동맥경화증, 관절염, 백내장 등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은 독성 물질과 발암 물질을 무력화시킵니다. 우리 몸의 유해산소(활성산소) 작용으로 체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여 세포를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과일이나 채소를 먹지 않거나 잦은 음주, 흡연 등은 베타카로틴 농도를 낮추게 됩니다. 베타카로틴외에도 고구마에는 안토시아닌, 클로로젠산, 프로테아제 등의 항산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2. 대장 질환 및 변비 예방

고구마는 달고 맛있는 데다 섬유질이 많고 야라핀이란 성분이 들어 있어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야라핀은 고구마를 잘랐을 때 단면에 묻어 나오는 흰색 유액 성분으로,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배변을 부드럽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3. 체중감소

고구마의 열량은 100g당 128kcal로, 포만감이 강하기 때문에 밥 대신 주식으로 섭취할 수도 있으며 먹는 방법이 다양해 자주 먹어도 질리지 않습니다. 



고구마를 굽거나 삶고 쪄 먹으면 장내에 좋은 균을 증가시키는 난소화성 전분이 생성되는데 이 난소화성 전분은 열량과 지방 지수가 낮고 단백질,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체중감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묵은 숙변을 해결해 독을 빼내는 독소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고혈압, 당뇨 관리

고구마는 100g당 460mg 정도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는데, 칼륨은 몸속의 나트륨과 독성 성분을 체내로 내보내 혈압을 낮춰줍니다. 단맛이 강한데도 혈당지수가 낮은 저당 식품으로, 당뇨 환자들이 고구마를 섭취하더라도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에 부담이 없습니다.



고구마의 부작용


1. 요로결석 및 간장 질환

고구마가 아무리 몸에 좋다지만 권장량을 넘겨 섭취한다면 오히려 몸에 해가 갈 수 있습니다. 고구마를 늦은 시간에 과다하게 섭취하면 ‘옥살산’이라는 염기성 물질이 나오게 되는데 소량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많이 먹게 되면 당뇨병이나 요로결석, 간장 질환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당뇨병

고구마는 당뇨에 좋은 음식이지만,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당분과 당질이 풍부해 혈당지수를 높이게 됩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1일 섭취량을 1개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지속해서 고구마만 계속해서 섭취하는 것은 피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검은무늬병 고구마

고구마를 씻고 잘라보았을 때 검은 반점이 있는 고구마는 버려야 합니다. 검은무늬병에 걸린 고구마이기 때문인데요. 검은무늬병에 걸린 고구마는 반점이 커지다 마른 상태로 썩어가게 되는데, 무시하고 먹었을 시에는 호흡 장애, 식욕감퇴, 눈 충혈,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반점의 부위가 작다고 해서 그 부분만 잘라내고 먹어도 안 됩니다. 곰팡이처럼 반점이 없는 부위에도 독소가 다 퍼져 있을 수 있으므로, 한번 검은무늬병을 발견했다면 즉시 다른 고구마와 분리해 선별한 후 버려야 합니다.



오늘은 적당히 먹으면 몸에 좋은 고구마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음식이든지 적당량을 넘겨 섭취할 시에는 몸에 해가 갑니다. 고구마를 고를 때에는 빛깔이 선명하고 모양이 일정하며, 흠집이나 벌레의 흔적이 없고 잘라보았을 때 검은 반점을 잘 확인하여 깨끗이 씻어 드시기 바랍니다. 



고구마를 보관하실 때에는 12~13℃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공간에 상자째로 통풍이 잘되게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고구마의 효능과 부작용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원하시는 정보가 되셨는지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요즘 코로나의 재확산과 폭염으로 인해 많이 힘드실텐데요. 희망잃지 마시고 파이팅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무덥고 갑갑한 일상이 되겠지만 다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