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우슬뿌리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

by 로너킷 2019. 2. 13.


우슬은 비름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입니다. 우슬 줄기의 마디가 소의 무릎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쇠무릎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우슬의 뿌리는 예로부터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는데 인삼에도 풍부한 사포닌이 풍부하고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 몸에 이로운 식물입니다.



최근에 여러 매체를 통해 산삼보다 귀한 약재라고 방송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긴 했는데 그만큼 효능이 뛰어나다는 뜻이겠죠. 대체 어떤 효능이 있길래 산삼과 비교까지 할까요? 우슬 뿌리의 효능에 대해 구체적으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우슬 뿌리의 효능


우슬 뿌리는 관절염에 좋은 약초입니다.

우슬뿌리에는 인삼이나 홍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칼슘도 풍부하여 등뼈와 허리 아플 때 허리 통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날이 추울 때 자주 발생하는 무릎 관절염과 류머티즘 관절염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사포닌 성분은 다리 통증과 근육경련 및 염증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우슬 뿌리는 몸속 독소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한 사포닌 성분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체내에 흡수된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체내에 흡수된 독성물질은 혈액을 따라 몸속 각 기관으로 이동하는데 사포닌은 독성물질에 직접 흡착되어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우슬 뿌리는 여성의 생리불순 현상을 완화시킵니다.

우슬 뿌리는 어혈을 풀어주어 여성의 생리를 정상적으로 유도하는 효과가 있어 대표적인 여성질환인 생리불순을 완화시키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생리통이나 냉증과 같은 여성질환 역시 혈액순환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아 생기는 질환으로 우슬 뿌리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어혈을 풀어주어 여성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합니다.



우슬 뿌리는 남성의 정력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중국에서는 우슬 뿌리를 회춘 요리로 사용할 만큼 정력에 좋은 약초입니다. 동의보감에도 다리를 튼튼하게 하고 정력을 증강시킨다고 소개할 만큼 남성에게 좋은 약초임은 분명합니다.



우슬 뿌리의 부작용


우슬은 크게 알려진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임신 중인 산모는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사포닌은 요오드를 체외로 배출시키기 때문에 요오드 부족으로 임산부에게 안 좋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슬 뿌리 먹는 법


보통 우슬 뿌리는 물에 달여 먹습니다. 물 2리터 정도에 우슬 뿌리 약 20g에서 30g 정도를 넣은 후 중불로 30분 정도 달인 후 컵에 하루 1잔에서 2잔 정도 마셔주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우슬 뿌리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