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알아볼까요

by 로너킷 2019. 5. 19.

살아가다 보면 여러 가지 상황이나 이유로 코피가 나곤 합니다. 충격에 의해 발생한 코피는 그러려니 하겠지만, 어떠한 충격도 없이 코피가 난다면 두렵고 당황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코피는 출혈량이 적어 지혈하면 쉽게 멈춥니다. 하지만 출혈량이 많아 지혈이 쉽제 안되고, 자주 난다면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알아볼까요?


1. 축농증과 비염이 있을 경우

축농증과 비염이 있을 경우 콧속의 점막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잦은 코막힘으로 인해 코를 자극하는 행위가 반복되어 코피가 자주 날 수 있습니다.



2. 철분의 부족

철분은 적혈구의 활성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철분이 부족하게 될 경우 혈액순환 시 산소의 공급이 제한될 수 있어 이상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피도 그 이상 현상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높은 혈압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로는 높은 혈압이 있을 경우인데. 출혈량이 많으면서 두통까지 동반된다면 고혈압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혈관벽이 약해진 경우 흥분, 긴장, 음주, 흡연 등 혈압을 높게 하는 행위는 지양하셔야 합니다.



4. 코의 직접적인 자극이 가해질 경우

코에 자극을 받게 된다면 당연히 코피가 납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인데 특히 어린아이들의 경우 손가락의 힘 조절이 약해 코에 손을 넣다가 코피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는 코를 팔 때 코의 점막을 자극하여 상처를 내기 때문입니다.



5. 비중격만곡증이 있는 경우

비중격만곡증은 콧속에 있는 연골인 비중격 연골이 한쪽으로 휘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연골이 휘어지다 보니 한쪽 콧구멍이 좁아져 쉽게 건조해져 점막이 약해집니다.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쉽게 코피가 나게 됩니다. 



6. 피로 누적

오랜 시간 일을 하거나 심한 운동으로 인해 피곤이 누적되어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머리로 피가 몰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때 코 안의 혈관도 팽창하여 코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잦은 스트레스

코피가 자주 발생하는 이유증에 정신적인 요인도 발생합니다. 잦은 스트레스와 긴장이 반복되면 갑상선호르몬 이상 증상이 발생하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고, 코 점막의 세포분열이 억제되어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8. 백혈병

골수에 비정상적인 백혈구의 세포가 증식하면 정상적인 혈소판과 적혈구가 감소하여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코에 자극도 없고 몸이 피로하지도 않는데 자주 피가 나고 잇몸 출혈이 발생한다면 바로 가까운 병원에 가셔서 진단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9. 혈우병

혈우병은 출혈을 멈추게 하는 혈액응고 인자가 없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조그마한 상처가 나도 피가 잘 멈추지 않는 질병으로 평소에 출혈이 자주 생기면서 쉽게 멈추지도 않고 통증이 있다면 검사를 꼭 받아보세요.



10. 간의 손상

간에 이상이 생겨도 코피가 자주 난다고 합니다. 간 손상으로 인해 혈소판의 수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오늘도 건강하고 유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