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앉았다 누웠다 일어나면 어지러움 왜 그럴까

by 로너킷 2020. 8. 25.

앉았다 누웠다 일어나면 어지러움 왜 그럴까


가끔 잠에서 깨 일어날 때나 오래 앉아있다 일어날 경우 갑자기 어지러움과 두통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 심한 날에는 다시 주저앉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벼운 날에는 그냥 머리가 무겁다는 생각정도인데 심한 날에는 귀도 먹먹하면서 빙 도는 느낌에 그냥 주저 앉아버립니다. 평소에는 그냥 몸이 피곤해서 그런가보다 넘기는데 너무 심한날에는 정말 심각하다고 느낄정도입니다.



이런 현상이 왜 일어나나 싶어 알아보았더니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누웠다 일어날때 또는 앉았다 일어날때 생기는 어지러움이 어떤 이유로 발생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앉았다 누웠다 일어나면 발생하는 어지러움 왜그럴까?


첫번째 원인은 흔히 알고있는 기립성 저혈압입니다. 오래 앉았다 일어나는 경우 순간적으로 눈 앞이 하얗게 되면서 어지러움이 느껴지는 경우라면 가장 먼저 의심해 볼 것이 기립성 저혈압인데요. 



기립성 저혈압은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거나 순간적으로 머리쪽의 혈압 공급이 부족할 경우에 일어날 수 있으며, 평상시의 영양 부족이나 운동부족 등에 의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일어나는 동안 잠깐 어지러움을 느끼긴 하지만 수 초의 시간이 지나면 다시 본래의 몸 상태로 돌아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보통 심혈관계 질환보다는 운동과 영양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건강한 식단과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여 주시면 충분히 개선될 수 있는 현상입니다.



두번째 원인은 여성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규칙적인 월경으로 인해 빈혈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또는 잦은 다이어트로 인해 충분한 영양공급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더라도 먹으면서 하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세번째 원인은 이석증입니다.  이석이라는 이동성 결석이 모아져 있다가 순간적으로 일어난 후 머리를 움직이게 되면 이석이 반고리관을 이동하여 눈앞이 갑자기 흐려지거나 어지러움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네번째 원인은 메니에르 병입니다. 메니에르 병은 귀에 관련된 질환으로 이명이 생길 수도 있고 청력이 저하되는 등 심각해질 수 있으니 가까운 병원에 들려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메니에르가 생기는 이유 역시 스트레스와 과로 및 피로누적이라고 하니 마음을 편안히 가지시고 운동과 식단으로 몸을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신장질환, 출혈, 노화, 항우울제복용등의 약물복용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운동을 너무 안하시거나 먹을 것을 부실하게 드시는 분도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상 앉았다 누웠다 일어나면 생기는 어지러움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요즘 코로나로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시는데요. 인생에서 건강만큼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항상 몸관리 잘하시고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