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금 투자 방법 금테크 알아보기

by 로너킷 2019. 3. 11.

금은 오랜 시간이 흘러도 그 가치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금은 실물 자산으로 보통 금융자산으로 표현되는 빚진 증서를 표현한 것이 아닙니다. 금 자체로서 가치가 인정되는 실물 자산으로 전쟁이나 혁명 같은 금융 시스템의 혼란기에 금의 가치가 상승하는 이유입니다.



이런 금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인에는 크게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 달러의 가치

금값은 달러의 가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집니다. 금과 마찬가지로 달러 또한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달러의 가치가 올라 수요가 늘어나면 상대적으로 금의 수요는 줄어들어 금값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적으로 침체기가 오래 지속될 경우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늘어 금와 달러의 가치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2. 경제 안정성

경제 위기가 부각될수록 안전자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납니다. 보통 부동산이나 주식의 가치가 떨어지면 안전자산 중의 하나인 금의 수요가 늘어 가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3. 물가 상승률

물가가 오르게 되면 화폐의 가치가 떨어짐을 의미합니다. 화폐의 가치가 떨어지면 기존의 같은 양의 금을 사기 위해서는 더 많은 화폐가 필요하기 때문에 물가 상승은 금값의 상승을 말합니다.



금 투자방법


1. 골드바 구입

금을 투자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간편한 방법이긴 하지만 금을 사고팔 때의 세금 때문에 한 번은 생각해봐야 할 상품입니다. 골드바를 구입하게 되면 10%의 부가가치세와 5%의 매매수수료가 생기는데 금의 가치가 15% 이상 상승해야 투자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입 방법은 증권사나 시중은행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2.KRX 금시장 거래

증권사를 통해 금 실물 계좌를 개설하여 KRX 한국거래소를 통해 개별 주식 종목처럼 금을 거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금이 1kg 이상 적립되면 실물 인출도 가능합니다. 대신에 10%의 부가가치세가 발생하고, 0.5%의 매매수수료가 있지만 매매차익이 비과세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3. 골드뱅킹 투자 (직접 투자)

통장을 개설하여 금을 매매하는 방식으로 통장에 금을 적립하는 방식입니다. 현금을 입금하면 통장 내에 금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 표시가 됩니다. 추후 출금을 하게 되면 금 시세에 맞추어 현금으로 인출 받게 됩니다. 



골드 바처럼 보관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매매차익에 대한 이자 소득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환매나 중도해지에 대한 수수료가 없지만 여러 상황에 의에 금값이 떨어지게 되면 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금 펀드 (ETF투자, 주식형 편드)

골드바나 골드뱅킹처럼 직접 투자하는 방식이 아닌 금과 관련된 증권사나 기업에 직접 투자를 하거나, 금 펀드나 금 시세에 연동되는 ETF에 투자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ETF는 레버리지는 사용하여 배 이상의 수익을 낼 수도 있고 매수 매도를 통해 실시간으로 금 투자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계좌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금 투자 방법(금 테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오늘도 즐겁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지식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예인 나오는 꿈해몽 알아보기  (0) 2019.03.19
무의 효능과 부작용  (0) 2019.03.13
장에 좋은 음식 안 좋은 음식 알아볼까요  (0) 2019.03.08
공기정화 식물 best 5  (0) 2019.03.07
수소차 단점  (0) 2019.03.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