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스피루리나(스피룰리나) 효과와 부작용

by 로너킷 2019. 1. 23.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인 스피루리나는 세포벽이 얇은 다세포 생물입니다. 스피루리나는 고대 아프리카 및 멕시코 지역에서는 아주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고 우리에게 알려진 것인 최근일 뿐입니다.



스피루리나가 청록색을 띠는 이유는 스피루리나 세포 속에 엽록소 성분인 피코사이아닌 때문입니다. 최근 스피루리나의 좋은 효능이 알려지면서 수요가 많이 늘어나 인공양식도 가능해짐에 따라 스피루리나의 양도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럼 스피루리나가 사람 몸에 어떻게 좋은 효과를 발휘하는지 알아보고 섭취시 주의사항이나 부작용은 없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스피루리나의 효과(효능)


첫번째 효과 - 신체 면역력 증강

인간의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면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쉽게 노출되어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스피루리나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 주는데 도움을 주고, 스피루리나의 피코시아닌 성분은 혈액 내의 백혈구 성숙을 도와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데 효과적으로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강화시킵니다.



두번째 효과 - 간 기능 개선 효과

간이 손상되었을 경우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고 재생시키는 데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그리고 각종 미네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스피루리나에는 풍부한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육류의 4배, 콩의 2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 미네랄 등이 아주 풍부하여 손상된 간의 기능을 개선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세번째 효과 - 성인병 예방

스피루리나는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와 감마 리놀레산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감마 리놀레산은 체내에서 합성이 불가하여 필히 식품으로 섭취를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이들 성분은 체내 염증을 제거하고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각종 심혈관 질환(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네번째 효과 - 해독 작용

스피루리나의 엽록소는 몸속 중금속이나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 스피루리나와 아연을 복용한 사람의 경우 비소 독성을 절반가량 줄였다고 합니다. 특히 방사선 오염물질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도 원전 사고 당시 스피루리나를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효과 - 당뇨 예방 및 개선

스피루리나의 리놀렌산 성분은 혈당을 조절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때문에 천연 당뇨병 치료제로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당뇨환자들의 당뇨 개선 식품으로도 좋은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여섯번째 효과 - 다이어트와 피부미용

미란다 커의 몸매 유지 비법으로 소개될 만큼 스피루리나는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아주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단백질의 함유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필수아미노산, 식이섬유, 감마리놀렌산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여 완전식품으로 불릴 만큼 영양성분이 뛰어납니다. 또한 클로로필, 피코사이아닌, 카로티노이드 등의 항산화색소가 많이 들어있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여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스피루리나의 부작용


스피루리나를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섭취 시 반드시 적당량을 드시길 바랍니다. 또한 신장 기능이 약하신 분들은 섭취를 안 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유는 스피루리나는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이 고도로 농축되어 있어 신장이 약하신 분들이 섭취할 경우 체내의 수분이 전해질과 함께 소변으로 배출되지 못해 부종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섭취 시 몸에 부종이 발생한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스피루리나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포스팅이 도움이 되고 만족할만한 내용이었다면 아래의 공감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