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인터넷

구글 애드센스 용어 (CTR CPC RPM) 알아보기

by 로너킷 2019. 1. 3.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분들 중에는 애드센스를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신의 수익이나 광고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애드센스 실적 보고서를 자주 보게 되는데요. 실적 보고서에는 페이지 뷰? 클릭수? CTR? CPC? RPM? 등 생소한 단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단어들을 모르고 블로그 활동을 하셔도 상관없지만 알고 하시면 더욱 체계적으로 광고를 배치하고 광고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런 생소하고 어려운 애드센스 용어들에 대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예상 수입 - 최근 활동으로 인해 발생한 수입으로 오늘, 어제, 이번 달 또는 전체 내역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페이지 뷰 - 구글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본 수치를 알려줍니다.


3. 노출 수 - 총 페이지에 걸려있는 광고의 수를 의미하는 것으로 하나의 페이지에 광고가 3개 걸려있으면 3개로 인식합니다.


4. 클릭 수 - 직접 광고를 클릭한 수치를 의미합니다.



5. 페이지 CTR (Click Through Ratio) - 보통 '클릭률'이라고 하는데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노출 수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의 조회 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했다면 CTR은 0.8%입니다. (클릭수 / 페이지뷰 × 100)


6. 노출 CTR - 광고가 노출된 숫자당 클릭을 의미하는 것으로 페이지 한 장에 광고가 한 개 게재되어있다면 노출 CTR과 페이지 CTR은 같습니다. (노출수 / 페이지뷰 × 100)


7. CPC(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이란 뜻으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를 게시한 게시자가 가져가는 수익을 의미합니다. CPC의 단가는 광고주가 정하는 것으로, 제품에 따라 금액은 달라집니다.



8. 페이지 RPM(Revenue Per Mile) - 천 번의 페이지 뷰당 발생하는 수익을 의미하는 것으로 '페이지 노출당 수익'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250회의 페이지 조회 수에 따른 예상수입이 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0달러가 됩니다. (예상 수입 / 페이지 뷰 × 1000)


9. 노출 RPM - 1000개의 노출광고당 수익을 의미합니다. (노출수 / 페이지 뷰 × 1000)


이상 구글 애드센스 용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