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주휴수당이란? 주휴수당 계산법

by 로너킷 2018. 12. 18.


요즘 뉴스에 주휴수당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는데요. 오늘은 주휴수당이란 정확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계산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주휴수당이란?

주휴수당이란 간단하게 요약하면 한 주 동안 정해진 근무일수를 다 채운 근로자에게 유급 주휴일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주휴일에는 일을 하지 않아도 되며, 1일분의 임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주휴일은 상시근로자나 단기간 근로자에 상관없이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근무한 모든 근로자에 해당됩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을 계산하는 방법은 (하루 근무시간 × 시급) 으로 계산합니다. 예를 들면 일하는 근로자가 하루에 5시간씩 주 6일 근무시간을 모두 채웠다면 고용주는 일하는 근로자가 하루 쉬더라도 하루분 급여인 (5시간 × 시급)을 추가로 지급해야 됩니다. 




일주일에 6일을 일할 경우는 위와 같이 적용되지만 일주일에 5일을 근무하는 경우에는 1주일 중에 하루는 주휴일, 하루는 무급휴일이 됩니다. 주휴수당은 법적인 임금에 해당되므로 고용주가 이를 어겼을 경우 임금체불로 신고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주휴수당과 주휴수당 계산하는 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위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