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여성호르몬 부족증상 알아보기

by 로너킷 2019. 6. 29.

우리가 흔히 말하는 여성호르몬은 난소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과 황체호르몬인 프로스테론을 말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여성 호르몬은 에스트로겐을 지칭하는 용어로 많이 사용됩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이 생리를 하거나 임신 또는 폐경에 이르는 여성의 일생을 조절하는 여성호르몬으로 에스트로겐의 농도는 뇌부터 시작해 간장과 뼈에 이르기까지 인체의 거의 모든 조직과 기관에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자궁과 비뇨기, 피부, 유방, 그리고 몸속 혈관들의 유연성과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아주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여성호르몬이 부족할 경우 어떠한 증상들이 발생할까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여성호르몬 부족 증상 하나 - 안면홍조가 발생합니다.

여성호르몬이 부족하면 월경이 불규칙해집니다. 월경이 불규칙해지면 안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가 발생하는데 폐경 여성 절반 이상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얼굴부터 시작해 목과 앞가슴 부위까지 열감과 홍조가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여성호르몬 부족 증상 둘 - 우울증과 불면증이 발생합니다.

화를 자주 내고 불안하고 초조한 상태가 지속됩니다. 그리고 어떠한 일에도 의욕이 생기지 않고 우울함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또한 깊은 잠에 들지 못하고 잠을 설칠 때가 많아 항상 피곤하게 됩니다.



여성호르몬 부족 증상 셋 - 피부 노화가 빨라집니다.

여성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 노화가 빨라져 피부 변화가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피부 탄력이 떨어져 주름도 잘 생기고 피부 두께도 얇아집니다. 그리고 기미나 주근깨 검버섯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여성호르몬 부족 증상 넷 -  체형 변화가 생깁니다.

신체 대사 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져 비만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이는 지방분해에 관여했던 에스트로겐이 부족해지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 찌게 됩니다. 거기다 근육도 감소하게 되면서 허벅지나 팔이 가늘어지고 몸통만 커지는 체형의 변화가 올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 부족 증상 다섯 -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뼈를 구성하는 세포들은 모두 골수에서 유래됩니다. 이러한 활동은 여성호르몬에 의해 조절되는데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뼈가 약해져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칼슘이 몸에서 빠져나가고 비만으로 인해 뼈가 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여성호르몬 부족 증상 여섯 - 뇌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단기 기억력이 나빠집니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에스트로겐이 정신 기능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치매로 발전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여성호르몬 부족 증상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오는 증상들로 나에게만 이런 일들이 일어난다고 우울해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제2의 인생을 준비한다고 생각하시고 좋은 음식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 현명하게 극복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지식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양가 상한제란?  (0) 2019.07.08
만성피로 증후군 자가 진단법  (0) 2019.07.01
당뇨병 초기증상 알아두세요  (1) 2019.06.12
탈모에 나쁜 음식 피하세요  (0) 2019.06.10
고구마 효능 정리  (0) 2019.06.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