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백과

정부지원 월세보증금대출

by 로너킷 2020. 8. 14.

정부지원 월세보증금대출

내년 2월부터 집주인 분양주택 거주를 의무화하는 법령이 시행되면서 안 그래도 없었던 전세 매물이 씨가 마를 예정입니다. 전세가 없어지니 여유가 가능하신 분들이라면 매매로 가시지만, 매매가 어렵다면 월세로 주거 방법을 변경할 수밖에 없는데요. 



물론 지금 당장은 월세로 사는 것밖에 안되어 월세로 산다지만, 장기적으로 보자면 월세는 금액이 부담될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내 집 마련이 어려울 때 월세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정부지원 월세보증금 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한국주택금융공사 – 월세자금보증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시행중인 월세자금보증대출은 월세금을 2년 환산한 금액의 90%를 최대 864만원 이내에서 대출해주는 제도입니다. 2년 단위로 4회가 연장 가능하며, 최장 10년 이용 가능합니다.



보증 대상자는 보증금 1억 원 이하 및 월세 60만 원 이하인 주택도시기금 주거안정 월세대출 대상자이며, 아래 사유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보증 이용이 불가합니다.



① 보증신청일 현재 공사의 구상권 또는 유동화미수채권 등이 회수되지 아니한 주채무자와 그 배우자 및 채무관계자. 다만, 법적 변제의무 종결자 및 물적담보제공자는 제외.



② 공사에서 정한 보증사고 사유에 해당되어 사고처리(사고처리 유보 포함, 이하 같다)된 자와 그 배우자 및 채무관계자

③ 공사 개인신용평가시스템에 의한 보증거절등급자



④ 신용관리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자

⑤ 구상채권회수보증의 피보증인 및 연대보증인

⑥ 채권자가 될 금융기관의 대출금을 연체중인 자

⑦ 부실자료제출 확정자로서 보증제한기간이 경과하지 아니한 자

⑧ 그 밖에 보증제한 대상자로 사장이 정한 경우에 해당하는 자



청년의 경우에는 보증 한도가 최대 1,200만원으로, 아래에 해당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① 신청일 기준 민법상 성년으로 만 34세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예비세대주** 포함)

② 월세보증금이 1억 원 이하이고 월세금이 70만 원 이하인 월세계약을 체결한 자



③ 보증신청일 기준으로 임대차계약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자

④ 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연소득이 7천만 원 이하로서 주거급여수급자가 아닌 자



2. 주택도시기금 - 주거안정 월세대출

주택도시기금에서 시행중인 주거안정 월세대출 제도는 매월 최대 40만원씩 2년간 총 960만원 한도로 대출이 가능하며, 무허가건물이나 고시원을 제외한 주택은 제한 없이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2년 만기이며, 기한 연장 시 1회차는 상환 및 금리 가산 없이 처리되나, 2회 연장 시부터 대출 잔액 기준 25%가 부과됩니다.



지원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거급여대상이 아닌 무주택자로서 다음 하나에 속하는 자 (주거급여 대상자에 해당되면 대출금 지급 중단)


2020/08/11 - [지식백과] - 청년주택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자격

2020/07/30 - [지식백과] - 임대차 3법 소급적용

2020/05/22 - [지식백과] - 공공임대아파트 입주조건

2019/10/02 - [지식백과] -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2019/09/17 - [지식백과] - 임대아파트 입주조건및 신청방법


1) 우대형

- 취업준비생 : 부모와 따로 거주하는 자 또는 독립하려고 하는 자 중 만35세 이하 무소득자로 부모 소득이 6천만 원 이하인자

- 희망키움통장 가입자

- 대출접수일 기준 최근 1년 이내 수급사실이 인정되는 근로 장려금 수급자 중 세대주(세대주로 인정되는 자)



- 사회초년생 : 취업 후 5년 이내로 다음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이자 대출 접수일 현재 만 35세 이하인 자

- 부부합산 연소득이 4천만 원 이하인 자

- 자녀장려금 수급자 : 대출접수일 기준 최근 1년 이내 수급사실이 인정되는 자녀장려금 수급자 중 세대주(세대주로 인정되는 자)



2) 일반형 :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 원 이하자 중 우대형에 해당하지 아니한 자  

근로소득의 경우, 1개월 이상 재직하여 온전한 한 달 치 이상의 소득이 존재해야 함



오늘은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기금의 두 가지 월세 보증 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월세 대출 제도는 말 그대로 대출만 해주는 제도이기 때문에, 낮은 금리이지만 언젠가는 대출금을 갚아야 합니다. 



이후에도 월세를 내는 것이 부담된다면 어쩔 수 없이 전세나 매매를 알아보시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요즘은 어딜 가나 내 집 마련이 어렵습니다. 전세 값은 나날이 오르고, 전세 매물은 적어지며, 당장 지출 폭이 큰 월세를 택할 수밖에 없는 것이 슬픈 현실입니다. 



근본적으로 부동산 투기가 없어져야 하겠지만, 투기를 올바르게 방지할 수 있는 법 제정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해 정치 경제가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도 기관에서 시행중인 다양한 복지 제도가 있으니 지원 대상이 되신다면 꼭 신청하셔서 내게 맞는 복지 제도를 맘껏 누리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정부지원 월세보증금대출에 관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한번 꾹 눌러주세요. 장마가 이제 지나가고 폭염이 시작될텐데요. 건강유의하시고 오늘 하루도 유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지식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육량 늘리는 방법  (0) 2020.08.16
실업급여 계산법  (0) 2020.08.15
국비지원 자격증 종류  (1) 2020.08.13
검버섯 없애는 방법  (0) 2020.08.12
카톡 숨김친구 카톡오나요  (0) 2020.08.11

댓글